본문 바로가기
만화·애니/뱅드림

BanG Dream! 뱅드림! 걸즈 밴드 파티! 노래 탐구 2. Afterglow

by 산호중랑 2023. 11. 2.
반응형

Afterglow 노래 전반

사실 이 밴드는 뱅드림 중에서 커버곡이 가장 잘 어울리는 밴드다. 그만큼 유명한 커버곡을 많이 불렀다. 물론 보컬 란 성우의 뛰어난 능력치 덕분이지만, 결론은 오리지널 곡도 나름 좋은 게 많다. 스토리에서도 언급했듯 우정을 가장 진하게 그린다. 이들의 테마색이 빨간색인데 무대를 보고 있으면 정말 온 세상을 붉게 물들일 것만 같은 기분이다. 저녁놀을 보면서 다섯이 함께하는 시간을 소중히 여기고, 친구들끼리의 추억도 많이 쌓으면서 밴드 활동도 놓지 않는 친구들이다. 그래서 친구들끼리 속닥거리고 장난치는 결의 노래도 있다. 포피파의 우정과는 또다른, 단짝친구들만이 어릴 때부터 쌓아온 추억이 바탕이 된 우정이다. 너무 튀진 않지만 그래서 더 편안하고 익숙한 느낌이다.

익살스럽게 장난치는 친구들의 모습이 잘 드러난다.

우정다짐

필름라이브2에서 풀라이브로 나왔던 Sasanqua가 대표적이다. 2장의 테마곡인 이어진 하늘 모양도 있다. 전자는 모카가 작사와 작곡을, 후자는 모두가 같이 가사를 쓰고 란이 수정해서 완성했다. 모카는 평소에 장난기 많고 말도 느릿느릿하게 하는 마이페이스지만 누구보다 친구들을 잘 살피고 생각하는데, 란이 멀어질까봐 불안해하다가 갈등이 해결된 후 완성한 곡이다. 모카가 작사 작곡을 많이 하지는 않아서 평소의 앱글 곡과는 다르게 사뭇 서정적이고 가사도 다르다. 이어진 하늘 모양은 리더 히마리의 제안으로 석양, 밤하늘, 아침 노을로 모습이 변해가는 가사를 보는 맛이 있다. 언제나 5명이서 함께하는 일상이 조금 달라도, 그들만의 친구사이를 지킨다는 의미로 해석했다. 
 

시원한 록

Y.O.L.O!!!!!는 뱅드림 내 같은 걸즈 밴드인 파스파레한테 준 곡이다. 여담이지만 그래서 실제로 파스파레 성우들도 이 곡을 라이브한 적이 있다. You Only Live Once의 줄임말로, 처음에 곡 의뢰를 받고 멤버들끼리 모여 고민하다 밤하늘을 보며 완성한 곡이다. 굉장히 속도가 빠른 편이라 인게임에서는 선곡하면 고통받지만 들으면 매우 시원한 일본의 밴드 음악 그대로다. ONE OF US는 앱글 3장 스토리 테마곡이다. 밴드 사이에서 나쁜 소문이 나서 잠깐 활동을 쉴 정도로 고통받지만 신경쓰지 말고 이겨내자, 위기는 기회라고 외치는 곡이다. 두 곡 다 란 목소리 사이사이에 들리는 멤버들 파트가 특색있다.
 

밝고 귀여운 

빠른 템포의 노래만 부르는 건 아니다. 크리스마스와 잘 어울리는 캐롤 느낌의 Rumbling MemoryJamboree! Journey!도 있다. 여기서도 물론 자기들만의 인연을 이어가자는 메시지는 그대로다. 하지만 평소의 앱글 노래에서 힘을 많이 뺀 느낌이라 귀가 피로하지 않게 들을 수 있었다. 후자는 앱글 멤버들이 다른 지역으로 여행을 갔을 때의 일상 에피소드를 담았다. 친구들끼리 대화하는 형식이라 호흡을 잘 찾아보면 은근 재밌다. 우정을 진지한 말로 강조하는 것보다도 개인적으론 이런 곡도 종종 나와주면 좋겠다.
 

악동

할로윈을 챙기는 Punchline Halloween!!!은 앱글 스타일의 할로윈 기념곡이다. 포피파의 곡과는 확실히 다른, 좀더 악동스럽고 익살스러운 느낌이 강하다. 실제로 인게임 레벨도 더 높고 어렵다. 그리고 COMIC PANIC!!!은 앱글 멤버 모두가 신인 만화상에 응모하려고 구상하고 대화하는 내용이 담겼다. 특히 이 곡은 아예 멤버들 성격에 딱 맞는 대화 그 자체라고 봐도 과언이 아니라서 멤버들의 성격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다. 위에서 언급한 밝고 귀여운 느낌보다는 좀더 옆구리를 찌르는 듯한 장난기가 돋보이는 곡들이다. 요즘 앱글 스토리가 점점 더 진지하고 어두워지고 있기 때문에 이런 곡들로 한번쯤 환기를 시켜줬음 좋겠다.